사랑스love

반응형

오늘의 요리

한국에서 먹었던

누룽지 닭백숙이 너무나 먹고 싶어서

두 번 시도해 봤는데

모두 실패로 끝났어요...

누룽지가 타거나 누룽지가 없어서요

이번에 알토란 임성근 조리기능장님의

레시피로 다시 해봤는데

물이랑 시간만 살짝 조절해서

드디어 세 번 만에 성공했어요 >_<


재료- 닭, 마늘, 대파, 꽃소금, 양파껍질, 소주, 찹쌀


 

 

01

 

닭은 950g~1kg짜리가 좋다고 해요

저는 최대한 작은거 골라온 게 1.4kg네요

 

꼬리 부분 지방 제거

닭 목 지방 제거

날개 끝 자르기

안쪽 내장 제거까지 해준 후

닭 가슴 부분을 반으로 잘라 주세요

 

 

02

 

물 3컵과 굵은 소금 1큰술

소주 3큰술을 넣어 주세요

 

*닭 넣기 전에 물에 소금이랑

소주를 먼저 타서 섞어 주면 편해요

 

 

03

 

양파 껍질과 대파의 미끈거리는

점액질 부분이 닭에 닿도록

잘 펼쳐서 올려놓은 후

실온에서 1시간 동안 숙성해 주세요

 

*저는 중간에 한 번 뒤집어 줬어요

 

 

04

 

1시간 후 닭 삶기 바로 전에

찹쌀을 한 컵에서 한컵 반 정도만

씻어서 압력밥솥 아래 깔아 주세요

닭과 마늘(한약재)을 넣고

물은 1.5L

꽃소금 1 티스푼을 넣어 주세요

 

*불리지 않은 찹쌀 사용하기

 

원래 물 양은 2.5L인데

저는 압력밥솥이 그리 크지 않아서

1.5L 넣고 끓였더니 딱 맞았어요

아기도 먹을 거라

한약재나 다른 재료는 넣지 않았어요

마늘만 넣고 하면 눈 매움 주의 😭

 

05

 

추가 흔들리기 시작하면

센불 10분- 중불 8분- 약불 5분- 센 불 8~10분

 

마지막에 탄 내가 혹시라도 난다면

10분 채우지 말고 8분 정도에 꺼주세요

 

 

 

06

 

시간을 다 지켜서 삶았으면

뜸 들이기까지 기다리지 말고

압력밥솥 추를 바로 꺾어서 

김을 빼주세요 (뜨거우니 조심)

 

* 만약 찹쌀을 더 눌리고 싶다면

압력솥 뚜껑을 오픈한 후에

제일 약한 불로 줄여

5분 정도 더 끓여 주세요

 

 

 

밥시간에 딱 맞춰서 요리가 끝나서

바로 최대한 누룽지를 긁어서 펐는데

살짝 불려야 아래 붙은 누룽지가

잘 퍼지겠더라고요

 

알토란 설명에서는

죽을 먼저 건져내고 

가장자리를 살짝 긁어낸 뒤 뒤집으면

바로 떨어진다고 해요

단, 너무 새 압력밥솥에서는 잘 안 떨어진다고 하는데

다음번에는 이렇게 해봐야겠네요

 

 

 

1시간 숙성한 거 때문인지

부드럽고 간도 잘 맞았어요

그냥 먹어도 너무너무 맛있고

부추무침이랑 먹어도 넘넘 맛있더라고요

누룽지도 완전 쫀득쫀득

남편도 오오~ 이러면서 맛있다고 대만족 했어요ㅋㅋ

임성근 님 맛있는 누룽지 닭백숙 레시피 감사합니다!!

 

 

 

 

 

 

닭백숙 닭칼국수 닭죽으로 몸보신 하기

오늘의 요리 오랜만에 닭백숙이 먹고 싶어 닭 한 마리를 사 왔어요 마늘만 잔뜩 넣고 끓여 먹을 때도 있고 한방 재료 넣고 끓여 먹을때도 있었는데 한방 재료는 아기가 아직 먹으면 안 될 거 같

arimarim.tistory.com

 

반응형

공유하기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